프록시
- em.find() vs em.getReference()
- em.find() :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실제 엔티티 객체를 조회한다.
- em.getReference() : 데이터베이스 조회를 미루는 가짜(프록시) 엔티티 객체를 조회한다.
프록시 특징
- 실제 클래스를 상속 받아서 만들어지며, 실제 클래스와 겉 모양이 같다.
-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진짜 객체인지 프록시 객체인지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면 된다.
-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참조(target)을 보관한다.
- 프록시 객체를 호출하면 프록시 객체는 실제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한다.
프록시 객체의 초기화
- 프록시 객체는 처음 사용할 때 한번만 초기화 된다.
- 프록시 객체를 초기화 할때, 프록시 객체가 실제 엔티티로 바뀌는 것이 아니다. 초기화 되면 프록시 객체를 통해 실제 엔티티에 접근이 가능한 것이다.
Member member = em.getreference(Member.class, "id1"); member.getName();
김영한의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- 프록시 객체는 원본 엔티티를 상속받는다. 따라서 타입 체크 시 주의가 필요하다.
( == 비교 실패, 대신 instance of를 사용해 동일한지 확인이 가능하다)
Member member1 = new Member(); member1.setUserName("hello1"); em.persist(member1); Member member2 = new Member(); member2.setUserName("hello2"); em.persist(member2); // 프록시는 Member가 아니므로 비교 시 동일하지 않다. System.out.println("member1 == member2 " +( m1.getClass() == m2.getClass())); // false System.out.println("member1 == member2" + (m1 instanceof Member)); // true System.out.println("member1 == member2" + (m2 instanceof Member)); // true
- 영속성 컨텍스트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준영속 상태일 때, 프록시 초기화 시 오류가 발생한다.
(하이버네이트는 org.hibernate.Lazy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 발생)
프록시확인
- 프록시 인스턴스의 초기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.
PersistenceUnitUtil.isLoaded(Object entity) - 프록시 클래스 확인 방법
entity.getClass().getName() 출력 (..javasist.. or HibernateProxy..) - 프록시 강제 초기화
org.hibernate.Hibernate.initialize(entity); - 참고 : JPA 표준은 강제 초기화가 존재하지 않는다. 표준일 경우 강제 호출을 통해 초기화한다.
member.getName();
EntityManagerFactory emf = Persistence.createEntityManagerFactory("hello"); EntityManager em = emf.createEntityManager(); EntityTransaction tx = em.getTransaction(); tx.begin(); // 시작 try { Member member1 = new Member(); member1.setUserName("hello1"); em.persist(member1); em.flush(); em.clear(); Member refMember = em.getReference(Member.class, member1.getId()); System.out.println("before isLoaded = " + emf.getPersistenceUnitUtil().isLoaded(refMember)); // false Hibernate.initialize(refMember); // 프록시 강제 초기화 // refMember.getUserName(); // 프록시 강제 호출 System.out.println("after isLoaded = " + emf.getPersistenceUnitUtil().isLoaded(refMember)); // true tx.commit(); } catch (Exception e) { System.out.println(e.getMessage()); tx.rollback(); } finally { em.close(); } emf.close();
즉시 로딩과 지연 로딩
지연 로딩 LAZY를 사용해서 프록시로 조회한다.
- 단순히 member의 정보만을 조회하는 비지니스 로직이 존재할 경우 Team도 항상 조회할 필요성이 있을까?
- 단순히 member의 정보만을 확인하면 되는데 Team도 함께 조회 시 성능상 비효율적이다.
- 지연로딩 LAZY를 사용해서 member만을 불러와 Team을 불러오지 않고 member만 참조할 수 있다.
@Entity public class Member { @Id @GeneratedValue @Column(name = "member_id") private Long id; @ManyToOne(fetch = FetchType.LAZY) // 지연로딩 @JoinColumn(name="team_id") private Team team; } @Entity public class Team { @Id @GeneratedValue @Column(name = "team_id") private Long id; private String name; }
지연 로딩 LAZY을 사용해 프록시로 조회
- Member만을 조회하고 Team 관련 값들을 호출하지 않았을 경우 Member만을 조회한다.|
김Member member1 = new Member(); member1.setUserName("hello1"); em.persist(member1); Team team = new Team(); team.setName("teamA"); member1.setTeam(team); em.persist(team); em.flush(); em.clear(); Member m1 = em.find(Member.class, member1.getId());
- Team의 값을 실제 불러왔을 경우에 비로소 Team의 값을 조회한다.
Team team = member.getTeam(); team.getName(); // 실제 team을 사용하는 시점에 초기화(DB조회)
즉시 로딩 EAGER를 사용해서 함께 조회
- 지연 로딩과 달리 Member와 Team을 자주 함께 사용할 경우 사용한다.
- Member를 조회 시 항상 Team도 조회가 된다.
- JPA 구현체는 가능하면 조인을 사용해서 SQL 한번에 함께 조회한다.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 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member_id")
private Long id;
@ManyToOne(fetch = FetchType.EAGER) // 지연로딩
@JoinColumn(name="team_id")
private Team team;
}
@Entity
public class Team {
@Id @GeneratedValue
@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}
프록시와 즉시로딩 주의점
- 가급적 지연로딩만을 사용해야 한다. 왜냐하면, 즉시 로딩을 적용 시 예상치 못한 SQL을 발생하기 떄문이다.
- 즉시 로딩은 JPQL에서 N + 1 문제를 일으킨다.
- @ManyToOne, @OneToOne은 기본이 즉시 로딩이므로 필히 LAZY(지연)로 설정이 필요하다.
- @OneToMany, @ManyToMany는 기본이 지연 로딩이다.
- 지연, 즉시 로딩의 활용이 가능하나 모든 연관관계를 우선적으로 지연 로딩으로 사용해야 한다.
- 즉시 로딩이 필요 시 JPQL fetch 조인이나, 엔티티 그래프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.
List<Member> members = new ArrayList<>();
members = em.createQuery("select m from Member m left join fetch m.team", Member.class).getResultList();
영속성 전이 : CASCADE
- 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한다.
(예 :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한다.)
영속성 전이 : 저장
-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.
-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 때문에 제공이 되는 것 뿐이다.
- CASCADE의 타입 종류 : ALL(모두적용), PERSIST(영속), REMOVE(삭제), MERGE(병합)
, REFRESH(REFRESH), DETACH(DETACH)가 있다. - 실제 사용하기 위해서는 ManyToOne관계에 영속성 전이를 영속타입으로 설정한다.
@Entity public class Parent { @Id @GeneratedValue @Column(name = "parent_id") private Long id; private String name; @OneToMany(mappedBy = "parent", cascade = CascadeType.PERSIST) // 영속성전이 설정 private List<Child> childList = new ArrayList<>(); // 양방향 연관관계 편의 함수 public void addChild(Child child) { childList.add(child); child.setParent(this); } } @Entity public class Child { @Id @GeneratedValue @Column(name = "child_id") private Long id; private String name; @ManyToOne @JoinColumn(name = "parent_id") private Parent parent; }
- 부모 엔티티인 parent에 대해서만 persist를 진행해도 자식들도 영속이기 때문에 함께 저장된다.
Child child1 = new Child(); Child child2 = new Child(); Parent parent = new Parent(); parent.addChild(child1); parent.addChild(child2); em.persist(parent);
고아 객체
- 고아 객체는 부모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하는 것을 의미한다.
-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판단해 삭제하는 기능이다.
- 고아 객체는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 한다. 즉,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해야 한다.
- @OneToOne, @OneToMany만 고아객체를 사용할 수 있다.
-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점으로 보았을 경우 부모를 제거 시 자식은 고아가 된다.
따라서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 시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되는 것이다.
이것은 CascadeType.REMOVE처럼 동작한다. - 아 객체도 연관관계 설정 시 엔티티에 해당 속성을 사용한다.
@Entity @Getter @Setter public class Parent { @Id @GeneratedValue @Column(name = "parent_id") private Long id; private String name; @OneToMany(mappedBy = "parent", orphanRemoval = true) // 고아 객체 설정 private List<Child> childList = new ArrayList<>(); // 양방향 연관관계 편의 함수 public void addChild(Child child) { childList.add(child); child.setParent(this); } } @Entity public class Child { @Id @GeneratedValue @Column(name = "child_id") private Long id; private String name; @ManyToOne @JoinColumn(name = "parent_id") private Parent parent; }
- 고아 객체 설정 후 부모를 삭제 시 자식도 함께 삭제된다.
Child child1 = new Child(); Child child2 = new Child(); Parent parent = new Parent(); parent.addChild(child1); parent.addChild(child2); em.persist(parent); em.persist(child1); em.persist(child2); em.flush(); em.clear(); Parent findParent = em.find(Parent.class, parent.getId()); em.remove(findParent);
영속성 전이 + 고아 객체, 생명주기
- Cascade.Type.ALL + orphanRemoval=true를 조합 해 생명주기를 관리할 수 있다.
@Entity @Getter @Setter public class Parent { @Id @GeneratedValue @Column(name = "parent_id") private Long id; private String name; // 영속성 전이 + 고아 객체 설정 @OneToMany(mappedBy = "parent", cascade = CascadeType.PERSIST, orphanRemoval = true) private List<Child> childList = new ArrayList<>(); // 양방향 연관관계 편의 함수 public void addChild(Child child) { childList.add(child); child.setParent(this); } } @Entity public class Child { @Id @GeneratedValue @Column(name = "child_id") private Long id; private String name; @ManyToOne @JoinColumn(name = "parent_id") private Parent parent; }
- 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.persist()로 영속화하고 em.remove()로 제거한다.
Child child1 = new Child(); Child child2 = new Child(); Parent parent = new Parent(); parent.addChild(child1); parent.addChild(child2); em.persist(parent); // 영속성 전이기능 활성화로 인한 생략 가능 // em.persist(child1); // em.persist(child2); em.flush(); em.clear(); Parent findParent = em.find(Parent.class, parent.getId()); em.remove(findParent); // 고아 객체 기능 활성화로 생략 가능 //findParent.getChildList().remove(0);
- 영속성 전이와 고아 객체 옵션을 활성화 시 부모 엔티티를 통해 자식의 생명주기를 관리할 수 있다.
- 도메인 주도 설계(DDD)의 Aggregate Root 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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